|
[식단]방사선 치료 부작용 개선 식이
BY 암키퍼24
2023-06-07 18:01:28
● 방사선 치료와 음식
방사선 치료는 치료기간이 짧게는 수일이나 대부분 1개월 이상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료가 진행될수록 비정상 세포뿐 아니라 정상세포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다양한 식사에서의 어려움이 나타납니다. 방사선 치료에 따른 합병증은 방사선 조사부위, 용량, 기간, 주기, 환자의 전신상태와 영양상태, 수술 및 화학요법과의 병행여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치료 전후 합병증에 따른 개별적인 영양관리가 필요합니다.
구강건조와 점액질 침분비구강 건조는 두경부에 방사선치료를 받는 경우 주로 발생하며 구강 안에 침의 분비량이 줄어들어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도 어렵게 하고 구강내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흉부와 상복부가슴 및 상복부에 방사선치료를 받는 경우는 방사선 조사영역에 소화관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치료기간이 진행될수록 식도의 통증과 소화불량 및 오심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를 완화시키고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치료 전부터 적극적인 영양관리가 필요합니다.
입맛과 냄새의 변화수술 및 치료과정에 따라 입맛이 변하거나 맛을 전혀 못 느끼기도 하며 냄새가 역겹거나 냄새를 맡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복부와 골반부하복부 및 골반부에 방사선치료를 받는 경우는 소화불량 및 배변횟수와 양상의 변화로 인하여 식사에 대한 거부감과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항암화학요법과 병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항암화학요법에 따른 부작용 관리와 더불어 치료 전후 적극적인 영양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처: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전체게시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