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부종의 측정방법
림프부종의 측정방법에 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보다 볼륨이 10퍼센트 증가하거나 처음보다 둘레의 길이가 2cm 증가 할 경우 부종을 확인 할 수 있지만, 처음 측정값을 알 수 없다면 정상 측 팔, 다리를 먼저 측정을 하고 다시 환측 팔, 다리를 측정을 합니다. 정상 측에 비해서 환측의 팔, 다리 5부위를 측정해서 어느 한 곳이라도 2cm이 증가되어 있거나, 5군데 더한 값의 합이 5cm 이상이라면 림프부종이라고 진단 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혼자 스스로 측정을 할 경우 다섯 부위를 측정하는 것이 힘들다고 하면 한 부위라도 지속적으로 측정을 해서 기록하고 변화를 살펴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림프부종의 진단방법인 림프신티그래피 입니다. 방사선 동위원소를 주입한 후 림프액의 흐름을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팔의 경우 손가락 사이, 다리의 경우엔 발가락 사이 피하에 바늘을 삽입하여 수용성의 조영제를 주입한 후 촬영하게 됩니다.
방사선 동위원소 주입 후 60분, 120분 지연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사진에서 보면 왼쪽 상지의 림프 혈관과 림프절이 관찰되지 않으며, 림프액이 피하로 저류되어 있습니다. 화면의 팔꿈치 아래 부위의 검은 영상을 더말 빽 플로우 라고 합니다. 영상을 통해서 이곳의 부종이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의 경우 오른쪽 서혜부 림프절의 흡수력이 현저히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오른쪽 허벅지 안쪽으로 더말 빽플로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림프신티그래피를 통해서 환자의 치료 예후를 어느 정도 파악 할 수 있는 진단 장비 입니다.
다음의 진단 방법은 스테머 사인 입니다. 가장 쉽게 림프부종을 평가 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운데 손가락이나 두 번째 발가락을 꼬집어 보는 방법입니다. 만약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잘 꼬집어 지면 스테머 사인이 네가티브한 것으로 림프부종이 심하지 않은 상태이며 만약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꼬집어 지지 않으면 스테머 사인이 포지티브 한 것으로 피부가 섬유화 된 것으로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스테머 사인은 림프부종에서 나타나는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일반부종은 아무리 심하게 부종이 진행 되더라도 피부의 변성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피부가 잘 꼬집어 집니다. 스테머 사인이 포지티브 하다면 앞서 이야기한 림프부종의 단계에서 2단계 이상이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림프신티 그라피
상지 둘레 측정 위치